논현동 사옥 인테리어 제안

인테리어 | 제안


CADAVRE EXQUIS

클라이언트측의 기본 이념인 [즐거움, 놀이, 혁신, 틀에 박히지 않은 사고]를 '어떻게 건축의 논리로 정리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사고의 영역인 ‘이념’을 구체적이고 물리적인 ‘건축’으로 승화시키기 위해서는 방법적인 매개가 있어야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이념을 대변할 수 있을 방법론을 찾아 계획에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단계를 이어나갔다. 방법론으로 선택한 것은 꺄다브-엑스키라는 예술기법이다. 꺄다브-엑스키는 1920년대 전후에 예술가들에게 주목받았던 ‘놀이’에서 탄생한 예술기법으로, 전체적인 작업의 형태를 염두 하지 않고 여러 조각의 작업들을 ‘충돌’시켜 창의적이고 충격적인 문장이나 데생을 만들어내는 기법을 말한다.

이러한 창의적인 예술기법을 건축의 언어로하여 요구되는 ‘기능’들을 꺄다브-엑스키처럼, 단지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충돌시키는 방법으로 각각의 공간들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층마다 또 공간마다 기능이나 영역이 충돌하여 재미있고 지루하지 않은, 혹은 예상외로 기능적인 효과를 만들어내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접근과 결과물이 클라이언트의 기본 이념과 공명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위       치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지하1층 - 지상 5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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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측의 기본 이념인 [즐거움, 놀이, 혁신, 틀에 박히지 않은 사고]를 '어떻게 건축의 논리로 정리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사고의 영역인 ‘이념’을 구체적이고 물리적인 ‘건축’으로 승화시키기 위해서는 방법적인 매개가 있어야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이념을 대변할 수 있을 방법론을 찾아 계획에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단계를 이어나갔다. 방법론으로 선택한 것은 꺄다브-엑스키라는 예술기법이다. 꺄다브-엑스키는 1920년대 전후에 예술가들에게 주목받았던 ‘놀이’에서 탄생한 예술기법으로, 전체적인 작업의 형태를 염두 하지 않고 여러 조각의 작업들을 ‘충돌’시켜 창의적이고 충격적인 문장이나 데생을 만들어내는 기법을 말한다.

이러한 창의적인 예술기법을 건축의 언어로하여 요구되는 ‘기능’들을 꺄다브-엑스키처럼, 단지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충돌시키는 방법으로 각각의 공간들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층마다 또 공간마다 기능이나 영역이 충돌하여 재미있고 지루하지 않은, 혹은 예상외로 기능적인 효과를 만들어내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접근과 결과물이 클라이언트의 기본 이념과 공명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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