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육교 리노베이션 제안

건축설계 | 사업 제안



1969년 준공되어 오랜 시간 나라를 이어준 대전 아치교가 같은 해 창립된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탄생50주년을 기념하며 리노베이션을 거쳐 자연과 도시를 잇는 인프라로 재탄생된다. 

단순히 교량위에 녹지를 얹는 공원화가 아니라 이미 풍부한 녹지 속에 사람들이 머물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삽입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시 찾게 되는 장소로 탈바꿈하는 것이다.


위     치      대전광역시 대덕구 비래동

           3,569㎡



추 진 배 경

ㆍ국내 최초 교량 상부 건축물 계획

ㆍ근현대사의 역사관광자원 활용

ㆍ경부고속도로의 폐구간 재생

ㆍ경부고속도로에서의 높은 인지성

ㆍ도시와 자연의 연결점

ㆍ길치 근린공원과 연계된 문화관광 인프라 제공


비전 및 목표

ㆍ대전 시민을 위한 인프라 형성

ㆍ자연과 도시를 잇는 교두보

ㆍ교량의 역사성 및  상징성 활성화

ㆍ대전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구현

ㆍ다양한 수요에 맞춘 인프라 구축

ㆍ지역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ㆍ근현대사의 역사경관자원 활용



대전육교 리노베이션 제안

건축설계 | 사업 제안



1969년 준공되어 오랜 시간 나라를 이어준 대전 아치교가 같은 해 창립된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탄생50주년을 기념하며 리노베이션을 거쳐 자연과 도시를 잇는 인프라로 재탄생된다. 

단순히 교량위에 녹지를 얹는 공원화가 아니라 이미 풍부한 녹지 속에 사람들이 머물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삽입하여 많은 사람들이 다시 찾게 되는 장소로

탈바꿈하는 것이다.


위     치      대전광역시 대덕구 비래동

           3,569㎡



추 진 배 경

ㆍ국내 최초 교량 상부 건축물 계획

ㆍ근현대사의 역사관광자원 활용

ㆍ경부고속도로의 폐구간 재생

ㆍ경부고속도로에서의 높은 인지성

ㆍ도시와 자연의 연결점

ㆍ길치 근린공원과 연계된 문화관광 인프라 제공


비전 및 목표

ㆍ대전 시민을 위한 인프라 형성

ㆍ자연과 도시를 잇는 교두보

ㆍ교량의 역사성 및  상징성 활성화

ㆍ대전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구현

ㆍ다양한 수요에 맞춘 인프라 구축

ㆍ지역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ㆍ근현대사의 역사경관자원 활용